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검색  
검색어 입력후에 엔터를 누르세요.
로그인

쿠폰증정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허준 COLUMN

허준 COLUMN

허준 COLUMN

게시판 상세
제목 난임한방치료
작성자 (주)하우코리아 (ip:59.6.222.21)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5-31 19:40:1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17

1. 출산 전 관리

 

1) 입덧 (임신오저)

 

입덧 증상은 임신으로 인한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생겨납니다.

한의학에서는 임신을 하게 되면 몸에서 열이 증가하게 되므로 비위를 자극하여 입덧이 생겨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서 열을 자연스럽게 내려주고 비위의 기능을 다스려 입덧을 치료합니다.

 

양의학과 달리 한의학에서는 임신시에도 적극적으로 약을 복용하고 치료를 실시합니다.

한의학의 치료수단이 한약과 침, 뜸 등의 방법에 인체에 거의 부작용이 없고 천연물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물론 한의학에서도 임신시에 사용할 수 있는 약과 사용할 수 없는 약을 엄격하게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한 예로  감기증상을 치료할 때 임신을 한 상태에서 감기에 걸렸을 때 쓰는 감기약이 따로 있습니다.

물론 평소에 사용하는 감기약도 당연히 별도로 있습니다.

 

입덧이 심한 상태를 억지로 참거나 증상이 저절로 소실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시는 것이 당연히 임신의 유지를 위해서도, 태아의 건강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 입덧을 완화시켜주는 약을 복용합니다. 짧게는 2~3일, 길게는 보름 정도 복용하면 대부분의 증상은 소실됩니다.

- 증상이 심한 경우 침 치료를 병행합니다.

 

2) 태동불안(胎動不安), 유산에 대한 관리

 

유산의 원인은 기가 허약하여 기가 아래로 처지는 현상때문입니다. 이를 한의학에서는 중기하함(中氣下陷)증상이라고 부릅니다.

단순히 안정만을 취하기 보다는 허약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보강하여 유산(流産)을 예방하고 또한 유산의 조짐이 생기는 초기에 치료를 합니다.

 

- 허약해진 기운을 보충하여 기운을 끌어올려주는 약을 복용하여 유산을 예방합니다.

- 습관성 유산의 경우에는 임신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약을 복용하시면 유산의 예방에 좋습니다.

 

3) 자연분만을 도와주는 약

 

자연분만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출산 보름~일주일 전경부터 약을 복용합니다.

이를 통해 골반이나 관절의 이완을 원활하게 하고, 분만시의 통증을 감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분만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선조들을 오래 전부터 불수산(佛手散) 또는 달생산(達生散)이라고 하는 자연분만을 도와주는 약을 복용하여 왔습니다.

 

- 출산 보름전부터 자연분만을 도와주는 약을 복용합니다.

 

 

2. 출산 후 관리

 

1) 산후 허로

 

출산을 한 직후에는 출혈이 심하고, 체력을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또한 수유를 하게 되므로 체력소모는 더욱 심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모유와 피는 그 근원이 같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 직후에는 氣와 血을 크게 보하는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출산 후에 생겨날 수 있는 관절의 통증과 산후풍을 예방하고 빨리 건강을 회복하게 할 뿐만 아니라 수유를 원활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 출산 직후 기와 혈을 크게 보하는 약을 복용합니다.

- 원활한 모유수유를 도와줍니다.

 

2) 산후 비만

 

임신을 하면 체중이 많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출산과정과 산후에 점차적으로 임신 중 증가한 체중이 빠져서 원래대로 돌아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에서 임신 중 증가한 체중이 다 빠지지 않고 임신과 출산을 격으면서 점차적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출산 후 관리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을 하면 식사량과 대사량이 모두 증가하게 되지만, 출산 후 대사량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식사관리를 하지 못하면 체중은 완전히 임신전으로 돌아오지 못한 상태에서 더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우리의 전통적인 관습이나 인식 중  출산 후에는 잘 먹어야 하고 몸을 많이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방명의에서는 산후 몸을 해치지 않으면서 식사량을 자연스럽게 조절하여 체중을 조절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산후 허약을 치료하면서 동시에 식욕조절을 통하여 체중을 감량 시켜주는 한약을 복용합니다.

- 피부의 탄력을 증가 시켜주고 지방을 분해하는 시술을 통해 임신으로 생겨난 튼살과 부분 비만을 치료하여 몸매를 예쁘게 만듭니다.

- 추나 요법을 통해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틀어진 골반과 척추를 교정하여 몸매를 바로 잡습니다.


작성자 : 한방명의선인한의원 원장 정영근




첨부파일 002.pn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